본문 바로가기
정책

정부24 주민등록증 온라인 발급하기, 걸리는 시간은?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22. 4. 27.

 

최근 이곳 저곳을 다니다가 지갑을 분실하게 되면서 주민등록증까지 분실하게 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다들 한 번씩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 되는데요. 기존에는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로 방문해서  발급 받았으나 요즘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쉽게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새로 발급받아야 하므로 직접 발급 받아보았습니다.


 

1. 정부24 App →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앱스토어 or 플레이스토어 접속해서 '정부24' 앱 다운로드
통합검색란에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검색

                             

2. 재발급 신청 → 본인인증                        

회원/비회원 신청 누르고 본인인증 절차 후 확인

 

 

3. 인적사항 기입 → 확인사항 검토

다시 화면으로 돌아와서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을 누르고 신청내용에 본인 인적사항을 기재해 주고, 재발급 신청하는 사유 및 확인사항을 검토해 줍니다.

 

4. 사진 업로드/규격 확인

그 다음, 증명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는데 Jpg만 첨부 가능하고 최대한 사진규격을 맞춰서 올리셔야 합니다.(처음 사진규격을 맞추지 않고 올리니까 먹통이 되서 앱을 껐다가 키고 반복을 여러번 했습니다)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으로 규격은 여권사이즈와 동일하게 가로 3.5cmx세로 4.5cm 맞추어 올리도록 합니다. 

 

 

5. 수령방법 확인 → 신청

수령방법은 본인 방문수령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등기우편으로 받아볼 순 없습니다. 그리고 재발급 신청하는 데 필요한 수수료는 5,000원 발생하며 재발급 처리기간은 20일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민등록증 온라인 발급 절차를 알아 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시작해서 비대면으로 처리되는 절차들이 많아지다보니 사람들이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처럼 온라인으로 간편화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