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취생

방이 건조할 때 가습기 대신 활용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23. 12. 7.

 

 집이 건조한 이유, 원인은?

 

집 또는 방이 건조한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내 온도와 습도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건조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건조해 질 수 있는 원인을 간략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이 건조할 수 있는 이유는 방의 충분한 습도가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

2. 집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장소가 있어 방이 건조해 질 수 있음

3. 난방을 틀어놓으면 내부 온도가 상승하면서 공기가 건조해짐

 방이 건조하면 나타나는 증상

 

특히 겨울철에 건조한 증상을 많이 느끼실텐데요. 건조한 방을 유지한다면 본인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알아볼게요.

 

첫 번째,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으며, 긁으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호흡기가 건조해져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호흡기 질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감기나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세 번째, 눈이 건조해져 피로감과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눈에 통증이 일어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입 마름 현상이 나타나 잠 자는 도중에 깨거나 깊이 잠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조할때 가습기 대신 해결방법

 

가습기를 틀지 않고 충분히 건조함을 없앨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1. 세탁물을 방에 말리기

세탁을 마치고 축축해진 세탁물이 말라가는 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하여 방의 습도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가습효과를 일으키면서 건조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2. 샤워/목욕 후 문을 열어두기

원룸의 경우, 샤워한 뒤 문을 열어두면 증기가 방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가습 효과가 일어납니다.

 

3. 침대 머리맡 혹은 근처에 젖은수건 놓기

제가 즐겨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수건을 충분히 젖혀 침대 머리맡에 혹은 근처에 옷걸이로 걸쳐 매달아 두어 가습효과가 충분히 일어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4. 실내용 화초 두기

큰 지출 없이 인공적 방법이 아닌 자연적인 방법으로 집안 습도를 유지하고 싶다면, 실내용 화초가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실내용 화초는 식물이 자라면서 수분을 흡수하고, 그 수분을 공기 중으로 방출하는 과정에서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조한 실내 환경에서 습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5.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시키기

창문을 열어 적당히 환기를 시키면 방 안의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방 바닥에 물 뿌리기

방 바닥에 물을 뿌려주면 물이 마르면서 자연스럽게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물기가 남지 않게 주의해 주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방이 건조할 때, 가습기 없이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위에 작성한 것처럼 호흡기 질환 증상이 올 수 있고, 무엇보다 입술이 갈라지면서 아플 수 있으니 집이 건조하면 자신에게 맞는 해결방법을 골라서 실내 가습효과를 일으켜 주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