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IT

정부24 모바일로 주민등록등본 열람/발급방법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19. 10. 28.

정부24 모바일로 주민등록등본 열람/전송 발급방법

이제는 스마트폰 으로도 정부24를 이용해 쉽게 주민등록등본 및 여러 민원을 처리할 수 있을만큼 편리해진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상에서 등본이 갑작스럽게 필요한 경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 상황을 대비하여 동사무소 및 구청에 찾아가지 않고도 주민등록등본을 모바일로 쉽게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앱 설치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에 맞는 본인의 스마트폰 어플설치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정부24를 검색 후 설치합니다.

 

주민등록등본 검색

어플을 설치하시면 정부24 포털의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보이는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시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나타나 아래쪽에 민원서비스 신청칸이 나오는데, 그쪽을 클릭해 주도록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로그인 방법은 다양하지만 주민등록등본은 *본인인증 필요 민원이기때문에, 결국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필요민원
주민등록등본/초본, 전입신고, 납세증명서 외 약 1500여 종 

 

민원 신청하기

로그인을 완료하면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화면과 흡사하게 나타나는데, 하단에 위치한 신청하기를 눌러봅니다.

 

그 후에는 세부적으로 등본을 선택할 수 있는 신청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주민등록상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하여 민원신청하기를 터치해 줍니다.

 

민원신청 마지막단계(기간조회 후 미리보기)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필요한 기간을 지정해 주셔서 조회를 눌러주신 후, 또는 바로 미리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등본 신청 완료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 형태로 주민등록등본의 원본과 동일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여기서 보여지는 미리보기 등본은 법적인 효력이 없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제3자에게 제출/전송해서 발급하는 방법?!

모바일을 활용해서 팩스나 이메일로 전송할수는 없지만, 상대방(제3자)의 정부24 아이디/이름/연락처를 알고있다면 그쪽으로 나의 민원신청 한 정보를 대신 보내서 문서를 출력할 수 있게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쪽 단계별로 등본 신청하는 과정에서 ‘수령 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칸이 있는데, 그쪽에서 제3자 제출을 선택하셔서 해당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수신자 이름에 자동으로 뜨게되며 등록을 누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