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비지원

국비지원 신청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자격조건과 직업훈련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18. 9. 24.

안녕하세요, 청년의 꿈 입니다.


요즘 서울 시내쪽만 나가도 국비지원으로 가능한 학원들의 팜플렛이나 간판, 광고들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국비지원 자격조건과 직업훈련

그만큼 국비지원을 통해서 국비지원을 신청받아 교육(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게끔 하여 취업난을 줄이고,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시켜주기 위한 쌍방향 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자는 정해진 출결일수를 충족하면 훈련장려금 까지 얻을 수 있는데요. 


그럼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을 신청하기 위한 국비지원 자격조건과 직업훈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비지원 자격조건

  • 직업안정기관에 구직 등록한 15세이상 실업자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지않는 학생
  • 대학(전문대)최종학년 재학생으로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다음년도 3월1일 이전 졸업예정자)
  • 초단시간 근로자, 학습지교사,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건설일용직, 퀵서비스기사 등


만약 아직 취업을 못하신 상태의 구직자라면,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연계되는 취업지원 정책 서비스인 '취업성공패키지' 유형에 따른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국가전략산업직종훈련은 수료까지 기간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균 4~5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단기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교육들을 받아 실제 취업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국비지원 직업훈련


국비지원 직업훈련은 직업훈련소(학원 등)안에서 교육 수료과정을 뜻합니다.

다른 의미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인력개발원'이란 곳에서 전문학사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인력개발원 안에서의 과정은 3개월/6개월/1년 등의 다양한 기간들의 과정이 있으며, 최대 6개월 이하 직업훈련을 각 직업훈련소에서 받아 해당하는 과정의 최소한의 소양을 갖추는 교육과정 인데요, 

사무/CNC/네트워크,CAD 등 다양하게 있답니다.


국비지원 주의사항


1) 직업훈련을 진행하는 동안에 금기로 알고계셔야 하는 단 한가지,

  • (실업자)교육 진행시 아르바이트 불가능(적발시 국비로 지원받은 금액 전부 환수)

사업주들은 세금혜택을 받기 위해서 임금지급을 했다는 소득신고를 반드시 하기때문에, 4대보험이 가입 안되어 있더라도 일용직 근무로 세무서에 본인의 인적사항이 올라간다면, 이는 적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주가 이 경우를 역이용하여 임금체불 또는 최저금액에 미달인 금액을 지급할 수 있는 상황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땐 신고를 해도 본인이 지원받은 금액을 전부 뱉어내려는 각오를 하고 하셔야하니, 애초부터 아르바이트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국비지원 신청자격조건,직업훈련


2) 그 외, 직업훈련 과정에서 같은 분야에서 어떤 기관을 골라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고용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표시나 훈련기관 평가등급의 표시 등 직업훈련 포털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훈련기관을 고르실 때 참고하시고 좋은 교육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