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비지원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준비, 현실 수입은 얼마나 될까?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19. 6. 16.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준비 or 현실 수입은? 

관광통역안내사

여행과 관련된 직업을 꿈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법한 관광통역안내사.

관관통역안내사(가이드)는 외국인들이 국내여행을 할 때 여러곳을 함께하며 각 시설의 편의를 안내하고 설명하기 때문에 해당 외국어에서 만큼은 꽤 높은 실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조건 

관광통역안내사는 기본적으로 외국어를 할 줄 알아야 하며, 아래 12개의 외국어 중 한과목만 선택해 해당 외국어 시험을 치루고 그 시험에서 요구하는 성적을 확보하여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공인어학시험)

중국어, 일본어, 영어, 아랍어, 독어, 러시아어, 태국어, 이탈리아어, 불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어

*ps. 참고로 위 과목중 한가지만 필수입니다. 예를들어 "외국어 진로를 중국어로 생각중인데.. 취업 및 자격증 취득에 있어 영어가 어느정도 필요한가?"를 여쭤보신다면, 영어는 별개지만 어느정도 알아두면 좋긴합니다.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서

관광통역안내사는 꽤나 난이도가 높기때문에.. 어디서나 독학을 추천하진 않습니다.

현직 관광통역안내사의 인터넷강의 or 국비지원 학원을 통해 학습하시면 해당 직업의 기본을 쉽게 이해하고 시험범위를 최소화해 핵심요약 하며 집어주는 강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독학보다는 보다 효율적인 공부방법 이라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

①외국어 점수를 가장 먼저 확보-> ②필기시험-> ③면접 순서로 준비하면 됩니다.

필기시험은 총 4과목으로 이루어지며, 필기는 모든 외국어 선택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관광관련 학과를 전공했다면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면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1) 국사: 40%
2) 관광자원해설: 20%
3) 관광법규: 20%
4) 관광학개론: 20%

흔히 말하는 관광통역안내사의 시험들이 <시험=필기시험>, <면접=선택한 외국어>를 뜻합니다.

특히 면접의 경우는 선택한 외국어로 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광범위한 질문들이 많아서, 기존에 출제되었던 질문들을 모아 연습 및 준비하는게 좋겠죠?

아래는 해당 외국어의 합격기준표이니 참고 바랍니다.

외국어 자격증 통과기준

관광통역안내사 수입

관광통역안내사는 기본적으로 근무여건, 언어권의 차이, 개인의 역량에 따른 활동들을 얼마나 하는지에 따라서 수입이 편차가 크다고 해요. 많이들 알아보시는 중국어 관광통역사 기준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예를들어 볼게요.

중국과는 여행객의 교류가 많기때문에 여행관광객들의 쇼핑으로 나온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VIP여행객을 모시는 가이드 활동을 하는 등의 경로를 통해 고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행객을 통솔하면서 통역만을 하게되는 기본 업무를 맡게되면 그대로 기본적인 수입을 얻게 될거고.. 여기서 가이드대로 역량의 차이가 보여지면서 수익편차가 생겨지는 겁니다.

그 외 경력별 평균 급여를 알아 보았는데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1년차 신입: 170~240만
2) 1~3년차 경력직: 250~400만
3) 3년차 이상 경력직: 400~500만 이상

어느 언어권이 더 좋고 나쁘고는 없는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언어가 무엇인지, 어떤 언어로 내 역량을 키워내 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이 바로 앞으로의 앞을 닦아나가는 길이 아닐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