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주 이야기

경기도 파주시 지역화폐, 현황과 사용처 알아볼까요?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19. 3. 29.

저번에는 지역화폐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했던 적이 있는데요, 지역화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미리 링크를 통해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역화폐 명칭


1. 파주시 지역화폐 명칭

얼마 전 파주의 지역화폐 명칭을 짓기 위한 공모전이 실시되었고 그 결과 현재 네가지의 지역화폐 명칭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어요!
[파주 PAY(파주 페이), DMZ머니, 파주 온통, 파주 ONEPAY]
이중에 파주시만의 지역화폐 새로운 이름이 생겨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역화폐 현황

2. 파주시 지역화폐 현황

파주시에선 올해 86억원의 카드형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유통한다고 알렸습니다.
본격적으로 시민들에게 알려지고 유통된다면, 지역경제의 활성화가 원활하게 쓰일지에 대한 기대가 되는데요.
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데 역시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 지역화폐를 통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선순환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지역경제 역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이번 2019년 4월부터 유통될 예정인 지역화폐를 여러 정책 수당으로 지급될 예정인데요.!
산후조리비 또는 청년배당을 통해 먼저 지급(유통)될 예정임과 동시에 올 9월이 되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12억 정도의 지역화폐 일반 발행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역화폐 사용처

3. 지역화폐 사용처는?

파주시에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같은 매출이 10억원 이상 나오는 곳을 배제한 나머지 가맹 상점에서 사용할 경우 지역화폐를 사용함으로써 원래 가격보다 6% 할인된 가격을 통해 물건을 거래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파주시에선 일반 상인들과의 공동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 앞으로도 파주시 지역에선 결제수단 중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사용 가맹점들을 넓혀갈 것이라 얘기 나온 바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벌써부터 전국의 각 지자체에서 지역화폐의 제도를 도입하게 됨으로써 지역의 경제활성화가 된 사례들이 보이고 있어요. 파주에서도 앞으로 널리 유통되면서 생겨나는 다양한 혜택들이 기대가 됩니다. (워낙 축제와 전통시장이 유명한 지역이기 때문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