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금융기관별 주택자금상환(등)증명서 출력하기

by 파주시에서 아침을 2020. 1. 18.

대부분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출력하는 큰 이유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일 겁니다.

 

예를들면 무주택주 세대주가 주택을 임대하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받는 경우 등 여러가지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연말정산을 진행하면서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함께 제출하기 위해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로그인→편리한 연말정산

맨 처음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마친 후,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편리한 연말정산'을 클릭 해 주세요.

 

공제 자료 조회(간소화 자료) 클릭

주요 서비스 안내의 네모칸 중 '공제 자료 조회(간소화 자료)'를 클릭 해 줍니다.

 

주택자금→요약내역확인

위에 연말정산 제출 자료들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여러 칸들이 보이고 있죠?

 

그 중에서 주택자금을 클릭하시면 금액이 나타나며 아래에 본인이 납부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또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세부적인 요약본을 보고 싶으시면 - 상환액계를 누르시면 바로 옆에 대출상품명과 대출일, 계좌번호와 함께 이자상환액를 보여주며

 

- PDF다운로드 및 인쇄하기를 누르시면 본인이 원하는 형태의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 PDF다운로드

PDF다운로드를 눌렀을 때 2가지 유형으로 상황에 맞는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

 

기본(지출처별)내역 전자문서 내려받기는 기본적인 내역만 기입 되어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처리 해줄때 제출하면 되는 기본 내역이며

 

상세(월별)내역 전자문서 내려받기는 조금 더 상세한 내역을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아니면 다른기관에 제출할 때 이용될 수 있습니다.

 

 

상세(월별)내역 전자문서 내려받기

저는 다른 기관에 동시에 제출해야 하기때문에 주택자금상환증명서 상세내역으로 다운로드 받았는데요.

 

보시면 인적사항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주택임차차입금 상환내역을 취급기관부터 월별로 상세하게 보여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는 금융기관에 전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의 대출상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조회하고자 하는 연도(2019)의 익년도(2020) 연말정산 기간인 1월에 보다 쉽게 출력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